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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VIATION

RVSM 공역으로의 비행계획과 운항업무 및 절차

1. 비행계획

. FAA 혹은 ICAO 비행계획서에 올바른 항공기 장비 접미사를 정확히 기재하지 않은 항공기는 RVSM공역의 승인을 받지 못할 수 있다.

. 해당 민간항공당국이 운용자 및 그 항공기 모두 RVSM에 적합하다고 판단하고 운용자에게 RVSM 인가를 내준 다음 운용자는 FAA 혹은 ICAO 비행 계획서 장비란에 RVSM 성능을 나타내는 항공기 장비 접미사를 단다.

. FAA 비행계획서의 장비 접미사 지침

항공기 접미사들은 운용자가 RVSM 및 발달된 RNAV 성능을 모두 가진 항공기인지 RVSM 성능만을 가진 항공기인지를 보여준다.

1) 운용자는 적절한 항공장비 접미사를 FAA운용자 비행계획서의 장비란에 주석으로 첨부한다.

2) 운용자는 FAA 비행계획서에 오직 한 개의 장비 접미사만을 쓸 수 있고 이 장비 접미사만이 관제사에게 직접 표시된다.

3) RNAV 성능을 가진 항공기는 RVSM 공역에서 비행하기 위해 접미사 “/W”를 써서 제출한다. “/W”를 기입하면 그 항공기가 항로 공역에서 직선항로를 제출하여 비행하는 것이 가능하게 되며 배제되지 않는다.

. ICAO 비행계획서 장비 접미사 지침

1) RVSM을 따르고 ICAO 비행계획서를 제출하는 운용자/항공기는 장비란에 RVSM 인가를 표시하기 위해 “/W”라고 적는다. 또한 운용자와 항공기는 항법 및 통신 성능을 나타내는 적절한 ICAO 비행계획서의 접미사들을 적는다.

2) 미국 RVSM 공역을 포함하는 ICAO 비행계획서를 제출하는 운용자들은 반드시 장비란에 RVSM인가를 표현하기 위해 “/W”를 적어야 한다.

. 비행계획서 장비 접미사의 중요성

 운용자는 반드시 적절한 장비 접미사를 FAA 비행계획서나 ICAO 비행계획서의 적절한 란에 기입해 제출해야 한다.’

장비 접미사는 ATC에게 RVSM 공역에서 비행 허가여부와 항공기의 트랜스폰더 장비/항법장비를 알려준다.

. ATC가 중요하게 사용하는 비행계획서 장비 접미사 용도

1) RVSM 공역으로의 승인 인가 혹은 거절

2) RVSM 인가를 받지 않았지만, FAA가 수용하기로 동의한 한정된 경우에 속하는 항공기에게 RVSM 공역에서 최저 수직분리치 2000FT를 적용하기 위해 사용된다.

3) 항공기가 발전된 RNAV 성능을 갖고 있고 그에 따른 비행절차가 확실한지를 아는 데 사용된다.

 

2. 운항업무 및 절차

. RVSM 시행

 운용자나 항공기 혹은 양쪽 모두 RVSM 허가를 받지 않으면(NON-RVSM) 조종사는 다음의 경우가 아니라면 RVSM 인가를 요청하거나 받을 수 없다.

1) 비행이 국방부 NON-RVSM DOD 인 경우와 MEDEVAC, 개발/검사 혹은 NON-RVSM 항공기 설비를 위한 절차에 따른, 허가 받은 외국(정부)의 항공기.

2) 조종사가 FL430이상의 고도에서 상승 혹은 하강하려는 경우

3) 비상상황

. 기본 RVSM 수행 및 절차

Appendix 4, Guidance 91-RVSMRVSM을 위한 조종사 수행 및 절차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다.

. Appendix 4는 비행계획을 위한 수행사항과 절차, 항공기에서의 비행 전 절차, RVSM 공역 진입 전 절차, 순항절차, 우발적 사고에 대한 절차와 비행 후 절차들에 관한 내용을 포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