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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VIATION

고도의 종류(Types of Altitude)

고도는 사전에 "평균 해수면 따위를 0으로 하여 측정한 대상 물체의 높이"로 정의되어 있습니다.

영어로는 'altitude', 'height'로 표기되며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이번에는 고도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지시고도(Indicated Altitude)

지시고도는 매우 간단합니다.

지시고도 = 고도계에 표시되는 고도

▶계기판에서 읽을 수 있는 매우 직관적인 고도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때문에, 보정을 거치지 않은 현재 고도계 수정치에서 얻을 수 있는 고도입니다.

왼쪽의 아날로그 계기에는 조그맣게 주변의 대기압을 설정할 수 있는 창이 있습니다.

▶아날로그 계기에서 가장 짧은 눈금 순서대로 10000ft, 1000ft,100ft를 나타냅니다. 보는 방법은 시계를 보는 것과 유사합니다. 아래 그림은 약 2100ft를 표시하고 있습니다.

오른쪽 PFD에도 아래에 우측에 고도를 표시(약 5100FT)하고 있으며 아래에 주변 대기압을 표시하고 있습니다.(29.92 inHg)

 

 

2.진고도(True Altitude)

진고도 = 평균해수면으로부터 실제 높이(Actual distance above mean sea level)

▶차트에 종종 MSL로 표시되며, 공항, 지형 그리고 장애물 등이 보통 진고도로 표기됩니다. 대기조건에 민감하게 변하는 고도는 아닙니다. 만약, 고도계가 적절히 세팅되어 있고 표준대기조건인 경우 지시고도와 진고도는 같습니다.

3.압력고도(Pressure Altitude)

압력고도 = 고도계 수정치가 29.92inHg에 세팅되었을 때의 고도

▶압력고도는 이론적인 고도로, 표준기준면인 29.92inHg에서 측정한 고도입니다.

쉽게 생각하면, 압력이 29.92inHg인 영역을 가상의 선으로 표현했을 때 그 선으로부터의 거리입니다.

압력고도는 진대기속도, 밀도고도, 진고도 등을 계산하는 데 사용되는 중요한 고도입니다.

만약 표준대기조건(29.92inHg와 해수면 섭씨 15도)인 경우 진고도와 압력고도는 동일합니다.

4.밀도고도(Density Altitude)

밀도고도 = 압력고도에서 온도를 보정한 고도

▶압력고도는 온도를 고려하지 않은 고도입니다. 온도를 고려한 압력고도는 비행성능 등에 유용하기 사용되는 고도입니다.

▶따라서, 온도가 표준온도라면 밀도고도와 압력고도는 같습니다.

밀도고도가 높다는 것은 밀도가 낮다는 얘기이며, 반대로 밀도고도가 낮다는 것은 밀도가 높다는 얘기입니다.

이를 해석하면, 낮은 고도에서는 공기밀도가 높다는 뜻이고 높은 고도에서는 공기밀도가 낮다는 의미입니다.

▶마찬가지로, 현재 온도가 표준온도보다 높다면 밀도고도는 압력고도보다 높을 것이고 현재 온도가 표준온도보다 낮다면 밀도고도는 압력고도보다 낮을 것입니다.

밀도는 엔진의 성능뿐만 아니라 항공기 날개(에어포일)의 공기밀도와 관련되어 성능과 밀접한 연관이 있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5.절대고도(Absolute Altitude)

절대고도 = 지표면으로부터의 높이

▶절대고도는 실제 지표면으로부터의 절대적 거리(AGl,Above Ground Level)를 의미합니다.

아래 그림으로 앞서 설명한 개념들을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고도의 종류에 대해 살펴 보았습니다. 간단하게 고도계 오류에 대해 알아보고 마무리 하겠습니다.

▶아래 그림은 온도에 따른 기압선의 모습입니다. 온도가 높을 수록 기압선이 올라가고 낮을수록 기압선이 내려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는 앞서 살펴본 진고도(True Altitude)를 나타낸 것입니다.

▶하지만, 항공기 안의 고도계에는 지시고도가 표시됩니다.

만약, 온도가 높은 지역에서 낮은 지역으로 혹은 낮은 지역에서 높은 지역으로 이동한다면 지시고도(Indicated Altitude)와 진고도(True Altitude)에 차이가 생기게 되고 위험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온도가 높은 지역에서 낮은 지역으로 간다면, 진고도(True Altitude)는 낮아지고 지시고도(Indicated Altitude)는 그대로인 상태입니다. 따라서, 지시고도가 진고도보다 높은 상황이므로 육안으로 밖을 확인해 위험한 장애물이 없는 지 확인해야 합니다.

 

온도가 낮은 지역에서 높은 지역으로 간다면, 진고도(True Altitude)는 높아지고 지시고도(Indicated Altitude)는 그대로인 상태입니다. 따라서 지시고도가 진고도보다 낮은 상황임을 인지하기만 하면 됩니다.

 

▶이번에는 고도계 수정없이 해당 지역의 압력에 변화가 있는 경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압력이 높은 지역에서 낮은 지역으로 가는 경우(ex.29.92inHg → 29.88inHg), 지시고도는 진고도보다 높은 고도를 지시합니다. 따라서 육안으로 밖을 확인하여 장애물의 유무를 판단해야 합니다.

반대로, 압력이 낮은 지역에서 높은 지역으로 가는 경우(ex.29.88inHg → 29.92inHg), 지시고도는 진고도보다 낮은 고도를 지시합니다. 따라서, 이를 인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정리하면, 고도계 수정없이 온도나 압력이 높은 지역에서 낮은 지역으로 이동하는 경우 

밖에 아래를 확인하라!(Look Out Below)

이를 기억하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