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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VIATION

RVSM의 적용과 모니터링

RVSM(Reduced Vertical Separation Minimum): 항공기 수직 분리 최소간격 축소

A. 적용 범위

해당 설명(방침, 지시, 안내)는 미국 본토, 알래스카, 멕시코 걸프만의 고고도 근해 공역, 대서양, VHFUHF 음성 DCPC(direct controller pilot communication)가 정상적으로 이용 가능한 San Juan FIRRVSM에 적용된다. 이 외에 적용이 안되는 지역의 RVSM에 관한 사항은 FAA “RVSM Documentation”에 수록되어 있다.

B. 시행

 20051월 미국 FAA는 위에서 언급한 적용가능한 공역에서 FL290~FL410 사이에 RVSM을 시행하였다.

대한민국은 일본과 공동으로 2005년 9월 RVSM을 시행했고 이후 중국이 2007년, 북한이 2009년 RVSM을 시행했다.

C. RVSM 권한

 항공기와 운영자는 RVSM공역에서 운항 전 반드시 공신력 있는 민간항공 당국으로부터 RVSM허가를 받아야 한다. 허가를 받지 못한 경우 “NON-RVSM”항공기로 취급된다.

항공기의 수용을 위한 절차>에 미 국방부 항공기, 환자 수송 항공기, 개발 및 증명을 위한 항공기, 타 주 정부 항공기 등 NON-RVSM 항공기의 편의에 관한 ATC정책에 대해 설명이 되어 있다.

항공기의 RVSM 공역에서의 상승, 하강 요구>에서 RVSM 공역 위 고도와 RVSM 공역 간 상승, 하강하는 NON-RVSM 항공기를 위한 정책이 포함되어 있다.

D. 장점(혜택)

 RVSM은 충돌지점 완화, 관제사의 작업량 감소, ATC의 유연성 증대, 섹터 처리량 증가, 항적 교차의 가능 등 여러가지 장점이 있다. 따라서 운영자는 더 많은 연료효율 가능 고도와 선호되는 경로의 선택이 가능해져 연료절감 및 운영효율에서 이득이 있다.

E. RVSM 권한

14CFR SECTION 91.180은 미국 내 RVSM, 91.706은 미국 외에서 RVSM 운용 시 적용된다. 두 경우 모두 실행 전 FAA나 담당기관의 승인을 받는 것이 요구된다. 또한 운영자와 그 항공기는 14 CFR PART 91 APPENDIX G의 기준을 준수해야 한다.

F. 정보 출처

FAA RVSM 홈페이지에 RVSM 문서와 미국 내 RVSM이 링크되어 있고 RVSM 문서에는 RVSM 실행을 위한 승인과 항공기 진로 및 안내에 관한 내용이 있다. D(Domestic)RVSM과 대양 및 국제 RVSM공역에 관한 정보가 제공된다. 운영자는 미국 내 RVSM공역에 들어가기 전 아래의 문서를 살펴보는 것을 추천한다.

1) “Area of Operation Specific Information”에 속한 문서

2) “Basic Operator Information on DRVSM Programs”DRVSM 프로그램에 관한 개요를 제공하고 있다.

3) “Documents Applicable to All DRVSM Approvals,” 아래 “RVSM Area to the Operator”를 살펴보면, 이 문서는 하나 이상의 운용 지역에서 RVSM 운항을 도입하는 운영자는 물론, 이전에 RVSM 운항을 하지 않았던 곳에서 RVSM 운항을 계획하는 운용자들을 위한 지침도 제공한다.

G. TCAS 장비

TCAS Ⅱ를 장착한 항공기가 RVSM 공역을 비행하는 경우, 개선된 버전 7.0 혹은 그보다 최신의 TCAS Ⅱ 로 교체혹은 변경하도록 권장된다.

H. 항공기 모니터링

운영자는 RVSM 항공기 모니터링 프로그램에 동참하도록 권장되며 RVSM 문서 웹페이지의 “Monitoring Requirements and Procedures”에 정책과 절차가 명시되어 있다. 지상 및 GPS를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미국 내 RVSM 프로그램 수행에 있어 매우 유용하다. 모니터링은 FAA 및 다른 민간항공 당국들이 현장 운영자와 항공기의 고도유지 성능을 평가할 수 있게 하는 품질관리 시스템이다.

I. RVSM 승인 데이터베이스 등록

RVSM 문서 웹페이지의 “Registration on RVSM Approvals Database”에서 운영자와 항공기의 RVSM 승인 데이터베이스 등록에 관한 정책과 절차를 제공한다.

1) RVSM 승인 데이터베이스의 목적

ATCRVSM 공역에 발행될 인가여부 결정을 위해 RVSM 승인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하지 않는다. 따라서 RVSM 프로그램 관리자들은 정기적으로 RVSM 공역에서 운항하는 운용자 및 항공기를 살피면서, RVSM 승인 데이터베이스에 올라와 있지 않지만 RVSM 공역 내에서 운항하는 항공기의 유무를 확인하고 조사한다.

2) 미국 운용자의 등록

미국의 운용자 및 항공기가 RVSM. 인가를 받을 때, FAA에서 PTRS에 입력자료를 제공하고 FAA기술센터에서 PTRS의 운영자 및 항공기 정보를 받아 FAA가 운영하는 미국 운영자/항공기 RVSM 승인 데이터베이스를 업데이트 한다.

3) 미국 운영자가 아닌 경우의 등록

 미국 외의 운용자들은 RVSM문서의 NAARMO 데이터베이스에서 등록을 위한 정책 및 절차를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