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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VIATION

비행 정보 서비스 방송(FIS-B)

A. FIS-B(Flight Information Service-Broadcast)978MHz UAT 데이터 링크를 통해 ADS-B 업무를 제공하는 지상방송 업무로 비행기상과 항공정보를 제공한다.

B. FIS-B에 의해 제공된 기상정보는 정보로만 사용되기 때문에, 공식기상정보의 안전과 항공당국의 요건을 충족하지 못한다. 따라서 FIS-B에 나오는 기상정보는 주요 기상정보로 사용해서는 안 된다. 공식기상자료는 ATC, FSS, NOTAMs, 다른 사용가능한 기상 정보들을 전송하는 AOCC VHF/HF VOICE를 통해 얻을 수 있다. AOCC는 추가적인 정보를 제공하며 그림으로 표시되는 장점이 있다.

FIS-B를 정보와 방향성 목적으로 사용한다면 유용한 정보를 공식기관에서 추가적으로 받아 정보의 신뢰성을 높여야 하며 사용자는 그 정보의 한계를 인지해야 한다.

FIS-B는 아래 명시된 자료를 무료로 사용자들에게 초기의 기본정보로 제공한다. FIS-B 수신은 지상 기반시설의 서비스 범위 내 LINE OF SIGHT에 있어야 한다.

1) AIRMET – 문자, 그림정보 등을 특정 항로기상현상을 예상해 간결하게 표현

2) Convective SIGMNET – 문자, 그림정보. Thunderstorm 관련 기상현상을 표현하지만, 관련된 모든 기상을 표현하지는 않는다. Ex) turbulence, icing, LLWS, IFR condition

3) METAR – 문자로 지상의 기상정보를 표시. 공항정보, 관측시간, 바람, 시정, 활주로 가시거리, 현재 기상, 기온, 구름, 이슬점, 고도계 세팅 등을 포함(REMARK는 마지막에 표시).

4) 특별항공보고(SPECI) – 문자보고, METAR와 데이터에 있는 수치정보에 해당하는 SPECI 기준 충족시 비 정기, 비 계획 보고

5) NEXRAD – 다중 단일 장소 레이더 이미지는 지역이나 국제적 범위의 그래픽 이미지를 만드는 것을 포함.

6) NOTAM Distant and Flight Data Center(D/FDC) – 문자/그래픽 보고, 일시적 항공제한(TFRs)을 포함, NAS에서 위험이나 요소들의 예상치 못한 혹은 일시적 변화에 대한 정보전파와 형식을 획득하는 데 사용.

7) PIREP – 문자보고, 다른 조종사가 비행을 계획하거나 준비하는 것을 돕기 위해, NWS가 예보를 확실히 하는 것을 돕기 위해, 더 정확한 항공환경을 만들기 위해 관측보고를 한다.

8) SIGMET- 문자/그래픽 보고. 뇌우, 싸락눈, 난기류, ICING, 모래 혹은 먼지폭풍, 열대 싸이클론, 3000제곱 마일 범위 혹은 항공기 운항안전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는 범위 이내 지역의 화산재 등 잠재적으로 위험한 항로현상 등을 보고.

9) 특별사용공역(SUA) 등급 문자/그래픽 보고. 국제방어, 안보, 번영 측면에서 공역을 수립하거나 지정한다. 차트에 기록된 SUA는 이와 관련된 활동을 하는 공역사용자를 식별한다.

10)도착 비행장 예보(TAF)와 개정(AMEND) – 문자보고. 공항 활주로 터미널 중앙 5SM범위 내에서 특정 시간동안 예상되는 정밀한 기상조건정보를 주는 항로 예보. TAF는 예보자 판단에 따라, 예상되는 상태가 더 이상 대표적이지 못하다면, 특히 관련 요소와 환경이 항공기와 공항에 영향을 끼칠 때만 개정된다.

11) 상층기온 문자보고. 북미의 중간규모(NAM) 예보모델을 바탕으로 특정시간 온도, 고도, 위치 등을 준비.

12) 상층풍 문자보고. 북미의 중간규모(NAM) 예보모델을 바탕으로 특정시간 바람 속도 및 방향, 위치, 고도 등을 준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