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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VIATION

항적 정보 서비스 방송(TIS-B)

 지상국에서 받은 교통정보를 ADS-B가 장착된(1090ESUAT) 항공기에게 ATC가 제공하는 방송으로 지상에 위치한 항공교통 감시 레이더 센서에 의해 제공됨. 지상 센서로부터 적절한 감시와 ADS-B 지상국으로부터 적절한 방송이 이뤄지는 NAS지역 어디서든 이용이 가능하며 TIS에 의해 제공되는 항공교통정보의 품질은 지상 센서의 종류, , 데이터 전송 시간대에 따라 달라진다.

** ADS-B UAT VS ADS-B ES transceiver


 ADS-B UAT978MHz18,000ft 아래에서 운용되는 항공기가 모두 이용할 수 있다. ADS-B ES transceiver는 지상 라디오국에서 제공되는 항적정보(TIS-B) 뿐만 아니라 항공기상정보(FIS-B)도 표시할 수 있다. 다만, 그 항공기는 TIS-B서비스 구역내에 있어야 한다.

 TIS-BADS-B가 장착된 항공기에게 주변에 ADS-B가 없는 항공기에 대한 더 자세한 항적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


ADS-B 1090ES1090MHz에서 운용되며 18,000ft이상의 운항이 요구된다. MODE S 트랜스폰더에 게 전송된 정보는 더 좋으며 “extended squitter”로 불린다. 이러한 항공기들은 ADS-B가 장착된 다른 항공기들에게서 바로 항적정보를 표시할 수 있고 MODE S 트랜스폰더가 없는 항공기들은 지상시스템에 의존해야 하며 FIS-B는 이러한 transceiver가 사용할 수 없다.


A. TIS-B요구사항

1) 항공기는 ADS-B 송수신기 혹은 transceiverCDTI(Cockpit Display of Traffic Information)을 장착해야 한다.

2) 항공기는 TIS-B 업링크를 받을 수 있게 설정된 호환가능한 지상통신국 수신범위 내에서만 비행해야 한다(RADAR FEED가 이용불가한 경우 혹은 레이더 보장 범위가 부족할 수 있기 때문에 모든 지상 통신국이 TIS-B를 제공하지는 않는다).

3) 항공기는 지상국에서 이용되고 있는 ATC레이더 중 최소 한 개에 의해 감지될 수 있는 범위 내에 있어야 한다.

B. TIS-B의 역량

1) TIS-BADS-B가 장착된 항공기에게 주변의 모든 항공기가 ADS-B OUT기능이 있는 경우가 아닌 상황에서 보다 자세한 항적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이러한 조언기능은 조종사가 다른 항공기 정보를 시작적으로 습득할 수 있는 능력에 도움을 준다.

2) 트랜스폰더만 장착된 목표물(MODE A/C/S)들이 ATC 지상국으로부터 전송된다. 기존 레이더기지는 일부 공항 근처 저고도에서 감시범위가 제한될 수 있고 TIS-B 서비스 제공 범위가 제한되기도 한다. 해당 지역에 레이더 이용 가능범위가 없다면 그 지역은 TIS-B 이용가능 범위도 없다.

C. TIS-B 제한사항

1) TIS-B는 충돌방지가 목적이 아니며 조종사의 보고 피하는(See and Avoid)책임을 면해주지 않는다. TIS-B는 다른 침입 항공기의 시각적 확인 없이 회피절차로 사용돼서는 안 되며 다른 항공기에 대한 정보를 시각적으로 획득하는 데 도와주는 것이 목적이다.

* 조종실 내부에 표시된 TIS-B 타겟의 직접적인 결과로 항공기 회피기동을 하는 것은 허용되지 않는다.

2) TIS-B가 시작적으로 회피하는 데 도움이 되지만, 적절한 사용을 위해 시스템 상 제한을 숙지할 필요가 있다.

. 대체적으로 기동할 때, ADS-B만큼 신속하게 레이더가 항공기를 추적하지 못하기 때문에 조종사는 TIS-B가 보내는 간헐적 신호를 받을 수 있다.

. 지상국 시스템 내 ADS-B와 레이더 연관 과정은 간혹 동일 항공기로부터 반송되는 레이더 신호에 대한 응답과 ADS-B 신호를 상호 비교하는 데 문제가 있을 수 있다. 이때, 조종사는 중복신호를 조종실에서 볼 수 있다.

. TIS-B 항적정보 업데이트 빈도는 ADS-B가 감지하는 항공기 업데이트 빈도보다 작다. TIS-B의 위치 업데이트는 사용가능 범위 내 레이더 종류에 따라 3~13초마다 업데이트되는 반면, ADS-B1초에 1번 업데이트된다.

. TIS-B 시스템은 트랜스폰더를 장착한 항공기에만 자료를 업링크한다. 트랜스폰더가 없는 항공기는 TIS-B 정보를 받는 항공기로 표시되지 않는다.

. TIS-B 서비스 제공 범위 안팎에서 작동중인 항공기들은 표시되지 않으므로, 어떤 항공기가 항공정보를 받는지 알기 어렵다.

3) 조종사와 운영자들은 TIS-B 목표물을 보여주는 장비가 조종사의 상황인지 능력향상을 위한 것이지 공중충돌방지를 위한 것이 아님을 숙지해야 한다. 즉각적 조치를 요구하는 긴급상황이 아니라면, TIS-B에 표시된 항공교통 신호에 대한 반응으로 항공교통관제로부터 받은 허가로부터 벗어난 기동을 시작하기 전 항공교통기관에게 승인을 받아야 한다. 조정되지 못한 이탈은 ATC가 항공장비를 통해 인지하지 못한 항공기에 매우 근접한 위치일 수 있고 이는 조종사의 위반이나 여타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

D. 오작동 보고

사용자는 시스템 작동이 비정상인 경우 즉각적인 보고를 통해 오작동 수정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보고자는 관찰지점, 시간, 항공기 식별, 관찰된 상황 및 전자장비의 종류와 소프트웨어 버전에 대해 알아야 한다. 오작동 보고는 아래와 같다.

1)가까운 FSS에 라디오 교신 혹은 전화로 보고

2) FAA 양식 8740-5에 준하는 카드로 된 안전향상 보고서

3)1-877-FLYADS-B 혹은 FAA 안전비행 프로그램에 직접 보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