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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VIATION

자동 종속 감시 방송 서비스(ADS-B)

A. 개요

1)Automatic Dependent Surveillance-Broadcast(ADS-B)NAS를 통틀어 효율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감시 기술로 항공기의 전자기기와 지상 구축시설로 구성되어 있다. 항공기 내 전자기기는 GNSS를 통해 항공기 위치정보를 파악하고 항공기의 다른 정보와 함께 ATC와 다른 ADS-B서비스에 의해 지상국에 초당 1회 전달하기 때문에 비교적 TIS보다 정확하다.

2) 미국에서 ADS-B가 구비된 항공기는 978혹은 1090MHz 중 하나를 사용한다. 1090MHz 주파수는 Mode A, C, S와 연동되어 작동한다. ADS-B 기능이 통합된 1090MHz 트랜스폰더는 부가적인 ADS-B정보를 포함한 트랜스폰더 메시지를 확장하며 이러한 부가적 정보는 ‘Extended squitter’라고 알려져 1090ES로 불린다. 978MHz 대역에서 작동하는 ADS-BUniversal Access Transceiver(UAT)로 불린다.

3) ADS-B 항공 전자장비는 정보의 송수신이 동시에 가능하다. 전송은 “ADS-B out”, 수신은 “ADS-B in”이라고 한다.

4) 일반적으로 전이고도 18,000ft이상을 비행하는 경우 1090ES를 이용하는 장비가 요구되며 전이고도 18,000ft이하를 비행하는 경우 UAT1090ES 둘 중 하나를 사용한다. ADS-B장비가 구비된 경우 ADS-B의 부가적인 혜택을 얻을 수 있다(EX. 항공교통 정보 서비스(TIS-B), 비행정보 서비스 방송(FIS-B)

 

B. ADS-B 증명허가 및 성능 요구사항

ADS-B 장비는 상황인식을 향상시키는 공대공 시스템과 비행항적 서비스를 위한 감시 소스로 증명 허가될 수 있다.

C. ADS-B 성능 및 절차

1) ADS-B는 공대공 및 공대지 모두 향상된 감시 서비스를 제공하며, 특히 지형으로 인한 레이더가 비효율적이거나 혹은 사용할 수 없는 경우, 사용할 경우 막대한 비용이 드는 경우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다. 공대공 ADS-B의 초기 NAS 이용은 권고 사항으로서 조종사가 다른 근처에 있는 장비를 구비한 항공기를 육안으로 식별하는 데 돕는 용도로 사용되었다.

2) ADS-B 전자장비는 주로 조종사가 항공기 callsign과 항공교통관제에서 허가한 타 항공기 및 지상 수신국에 전송될 트랜스폰더 코드를 입력하도록 하며, 이는 항공기와 지상 수신기에 전송된다. 조종사는 항공기 식별부호와 트랜스폰더 코드를 선택하고 입력할 때 신중해야 한다. 일부 장비는 ADS-B 시스템과 트랜스폰더에 들어갈 정보를 분리해 입력하도록 요구하기 때문에 신호가 전송되고 있는 트랜스폰더와 ADS-B의 코드가 동일하다면, ATC 시스템에 문제를 야기할 수 있는 경보가 가지 않도록 특별히 주의해야 한다.

3) 트랜스폰더 기능인 결합된 ADS-B7500(하이잭), 7600(radio communication failure), 7700(emergency)이 트랜스폰더에 입력되면 자동으로 비상상태로 설정된다. 트랜스폰더 통합이 안된 시스템은 ADS-B 시스템이나 선택적으로 비상 트랜스폰더 코드를 사용하는 시스템은 조종사가 마주한 비상상황에 따라 적절한 코드를 입력해야 한다. ADS-B는 비행중, 공항 표면에서 사용해야 한다. ADS-B는 비행 중, 공항 표면을 이동할 때, 항상 “ON”에 있어야 한다. /민의 Mode A/C 트랜스폰더와 ADS-B 시스템은 사전에 ATC로부터 ‘Standby’에 위치하도록 지시받지 않은 경우, “ON”이나 정상작동 위치에 있어야 한다. Mode S 트랜스폰더는 항공기 전원이 켜져 있는 한 항상 켜 놓아야 한다.

D. ADS-B를 이용한 ATC 감시 서비스-절차 및 권고

1) 비행 전

시계비행이나 계기비행 계획이 접수된 상황에서 ADS-B에 대한 ATC의 서비스 요청이 예상되고 이러한 서비스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되면, 비행계획서 block 2부분에 접수된 항공기 “N” number callsign이 항공기 비행 ID로써 ADS-B 전자기기 란에 입력되야 한다.

2) 비행 중

비행 중 ADS-B 서비스를 요청할 경우, 조종사는 ATC와 교신 전, 자신의 ADS-B장비가 자기 항공기의 “N” number callsign을 전송하고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이를 확실히 하려면 조종사는 ADS-B장비를 ‘broadcast flight ID’기능으로 설정해야 한다.

3)비작동/고장인 ADS-B 트랜스미터를 장착하고 운항하는 항공기

a. ATC는 항공기의 ADS-B 트랜스미터가 작동하지 않거나 고장난 경우 조종사에게 알린다.

“Your ADS-B transmitter appears to be inoperative/malfunctioning. Stop ADS-B transmissions.”

b. ATC는 항공기의 지상방송 트랜스시버가 작동하지 않거나 고장난 조종사에게 알린다.

“Ground based transceiver inoperative/malfunctioning. Radar contact lost.”

c. ATC는 항공기 ADS-B 트랜스미터를 끌 필요가 있는 경우 조종사에게 알린다.

“Stop ADS-B transmissions.”

E. ADS-B의 제한

1) ADS-B의 조종실 항적 디스플레이는 충돌방지 시스템으로서 사용을 위해 고안된 것이 아니며 조종사의 다른 항적에 대한 “See & Avoid” 책임을 경감시키지 않는다. ADS-BIMC 상황이나 들어오는 항공기에 대한 육안식별이 되지 않는 상황에서 회피 조작을 위해 사용되는 것이 아닌, 단지 다른 항공기에 대한 육안식별 보조를 목적으로 설계되었다. 어떠한 회피 조작도 조종실 내에 시현되는 ADS-B의 표적을 바탕으로 제공되거나 허가되지 않으며 ADS-B 레이더 서비스의 사용은 GBT 서비스 범위 내로 제한된다.

F. ADS-B 고장에 관한 보고

ADS-B 사용시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시스템 성능에 관한 기록을 보고하여 고장의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보고자는 항공기 종류와 식별부호, 위치, 관찰시간 그리고 상태를 보고해야 하며 항법 시스템의 종류와 사용중인 소프트웨어 버전도 포함해야 한다. ADS-B의 고장에 관한 보고는 아래와 같다.

1)가까운 FSS에 라디오 교신 혹은 전화로 보고

2) FAA 양식 8740-5에 준하는 카드로 된 안전향상 보고서

3)1-877-FLYADS-B 혹은 FAA 안전비행 프로그램에 직접 보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