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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VIATION

LAHSO 수행시 조종사의 책임

1. LAHSOLanding And Hold Short Operation의 약어로착륙 후 잠시 대기를 의미한다. 교차활주로 혹은 합쳐지는 활주로에서 착륙하는 두 항공기의 충돌을 막기 위한 운용이다.

2. 조종사 책임과 기본절차

A) LAHSO는 공항수용능력과 효율성을 증가시키기 위해 조종사의 참여가 필요한 ATC절차.

B) ATC는 조종사에게 “Land And Hold Short”을 인가할 수 있으며 조종사는 ALD내에 안전하게 정지할 수 있을지를 판단해 인가를 받을 수 있고 LAHSO에 익숙하지 않은 경우 참여해서는 안 된다.

C) PICLAHSO를 수령하거나 거부할 수 있으며 안전책임은 조종사에게 있다.

D) LAHSO를 수행하기 위해 조종사는 목적지 공항의 LAHSO에 관해 이용가능한 모든 정보(ALD와 활주로 자료 등)를 숙지하고 있어야 하며 비행계획 단계에서 목적지 공항의 LAHSO 운용여부를 판단해야 한다.

E) 교차점 위치 식별곤란, 바람조건, 항공기 상태 등의 이유로 LAHSO 거절, 다른 활주로에 착륙, 활주로 전체를 활용한 착륙 등을 요구할 수 있으며 LAHSO는 착륙 포기를 포함한다.

F) LAHSO인가를 받은 조종사는 착륙 후 대기해야 할 지점 전에 활주로를 개방해야 하고 그렇지 않은 경우 대기 지점에서 정지해 대기해야 한다.

G) 관제사는 LAHSO 인가 전체에 “READ BACK”을 필요로 하며 관제사가 이를 필요로 하지 않도록 조종사는 반드시 LAHSO 인가를 “READ BACK”해야 한다.

3. LAHSO 상황인지(경계)

A) LAHSO의 성공적인 수행을 위해 상황인지가 필수적이다.

B) 상황인지는 효과적인 조종사와 관제사간 무선통신을 포함하며 조종사는 관제사의 모든 LAHSO인가를 모두 READ BACK해야 한다.

C) 상황인지는 LAHSO에 관련된 비행장 표지, 신호, 등화에 대한 전체적인 이해를 포함하며 시각 표지시설은 노란색의 잠시 대기 표시, 빨간색과 흰색의 표지판, 표면등 3가지로 구성되어 있다. 다만, LAHSO절차를 운영하는 모든 공항에 이러한 시설이 구비된 것은 아니다.

D) 조종사는 ceiling 1000ft, visibility 3sm 이상의 조건을 만족하는 경우, LAHSO인가를 수령해야 하며 기본 시계비행 기상조건 이상에서 조종사는 다른 항공기와 지상의 차량을 육안으로 식별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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