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VIATION

활주로(Runway) 사용과 상태보고

<활주로 사용>

1. 활주로 표기는 10º단위 숫자로 자방위를 기준으로 표기하고 있다. 만약 활주로가 자방위 222º라면

활주로는 22, 자방위 117º라면 12로 표기하고 있다. 만약 125처럼 끝자리가 5인 경우 12 혹은 13 둘 다 사용이 가능하다. 또한 관제탑에서 바람의 방향은 자방향이며, 바람의 속도는 노트(Knots)로 표시된다.

 

2. 공항경영자는 FAA의 소음감소계획에 의거하여 국지적인 항공기 소음통제계획을 준수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 활주로 사용계획이 설정되지 않은 경우... 풍속 5노트 이상일 때는 풍향과 가장 가까운 활주로를 지정하고 풍속이 5노트 미만인 경우 무풍활주로라고 명시하며 운영편리를 고려해 다른 활주로를 지정할 수 있다.

활주로 사용계획이 설정된 경우... ATC는 소음을 최소화 하는 활주로를 지정한다.

 

3. 공시거리(Declared Distance): 이착륙 성능요구 사항을 충족하며 이용 가능한 최대거리. 포장된 활주로에 개방구역(ClearWay)과 정지로(Stopway)를 포함하며 표준활주로안전구역(Standard Runway Safety Area), 활주로장애물 제거지역(Runway Object Free Area), 활주로 보호구역(Runway Protection Zone)을 확보하는 데 필요한 걸이는 공제한다. 따라서 활주로 공시거리는 활주로 실제길이에는 차이가 있을 수 있다.

 

4. Takeoff Run Available(TORA): 이륙하는 비행기의 지상활주를 위해 이용 가능하며 적합한 활주로 길이.

활주로의 설계기준을 만족하기 위해 활주로 길이보다 짧을 수 있다.

 

5. Takeoff Distance Available(TODA): 이륙하는 항공기가 특정 고도까지 상승하는데 적합한 활주로 길이.

- TORA+개방구역(Clearway).

 

6. Accelerate-Stop Distance Available(ASDA): 가속정지거리

- 이륙을 중단한 비행기의 가감속이 가능한 활주로길이에 Stopway를 더한 길이. 활주로의 실제길이보다 길거나 짧을 수 있다.

 

7. Lading Distance Available(LDA): 착륙가용거리

- 착륙하는 항공기가 착륙을 위해 쓸 수 있는 활주로 길이. 안전을 위해 활주로 실제길이 보다 짧을 수 있으며 활주로 이설말단(Displaced Threshold)을 초과해 남은 활주로 길이.

※ Runway Safety Area(RSA), Runway Object Free Area(ROFA), Runway Protection Zone(ROZ)는 활주로의 공시거리를 지형적으로 제한된 공항의 실제 활주로 길이보다 짧을 수 있다.

※ 착륙가용거리(LDA)는 착륙 전 성능평가 혹은 해당 비행기의 운영규칙 및 비행기 운영 제한에 따를 때 사용되어야 한다.착륙가용거리(LDA)는 이설시단 때문만이 아니라 활주로의 끝을 넘어 RSA를 충족하는 데 필요한 감산 때문에 활주로가 실거리보다 짧다.

※ 가속정지거리(ASDA)는 해당항공운영규칙 혹은 항공기운영 제한의 ASDA 조건을 준수하기 위해 사용되어야 한다. ASDA는 RSA요건 충족을 위해 필요한 감산 이후 활주로의 물리적 길이보다 짧아질 수 있다.

 

9. Runway Safety Area(RSA): 활주로를 둘러싼 표면으로 활주로에서 Undershoot/Overshoot 혹은 활주로 이탈이 발생하는 경우 항공기 손상 위험을 줄이기 위해 적절한 지역. 폭 120ft, 활주로 끝에서 240ft~ 폭 500ft. 활주로 끝에서 1,000ft 범위의 규격을 갖는다.

9-1. RSA가 표준규격을 만족하는 경우...

①TORA는 활주로길이와 동일

②TODA는 TORA와 개방구역(Clearway) 길이의 합. 

③ASDA는 TORA와 정지로(Stopway) 길이의 합.

④LDA는 Threshold가 displaced되지 않으면, 활주로 길이와 같다. 착륙거리 산정에 활용되며 정지로의 길이는 계산하지 않는다.

 

9-2. RSA가 표준규격을 만족하지 않는 경우.
①TORA는 활주로길이와 동일

②TODA는 TORA와 개방구역(Clearway) 길이의 합. 개방구역이 없는 경우 TORA = TODA

③ASDA는 TORA와 정지로(Stopway) 길이의 합. 활주로 일부가 RSA에 포함될 수 있다.

④LDA는 착륙거리 산정에 활용되고 정지로는 반영에서 제외된다. Threshold가 displaced되면 활주로 길이에 RSA 일부와 같이 Threshold가 displaced된 거리를 제외한다.

 


<활주로 상태보고>

1. 항공기 제동계수는 항공기 바퀴의 타이어와 포장된 활주로 표면사이의 표면마찰력에 의해 결정된다. 마찰력이 적을수록 제동계수가 줄어들고 항공기 제동효과와 반응도 감소한다.

2. 활주로 상태 코드(RWY CC)1(Poor)~6(Dry)의 수치로 나타낸다. 얼어있는 활주로는 코드 4로 표현하며 제동효과 감소나 방향조절이 GoodMedium사이에 있다는 의미이다.

※ 활주로 상태 코드 "0"는 제동계수가 "Nil"임을 의미하고 FICTON NOTAM에 표기되지 않는다.(활주로가 폐쇄도기 때문)

3. Runway Condition Assesment Matrix(RCAM)은 사용중인 활주로, 활주로 상태 평가시간, 구역별(touch down, mid, roll-out) 활주로 상태 코드, 조종사가 보고한 제동효과, (젖은 눈, 건조한 눈, 녹은 눈,얼음 등과 같은) 이물질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AVIATION' 카테고리의 다른 글

LAHSO 수행시 조종사의 책임  (0) 2022.05.07
교차점 이륙  (0) 2022.05.04
E6B Flight Computer 사용법 -4편-  (0) 2022.05.01
E6B Flight Computer 사용법 -3편-  (0) 2022.04.30
E6B Flight Computer 사용법! -2편-  (0) 2022.04.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