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2025년 항공기 조종사/파일럿/기장 되는 법 1편

by via away 2024. 7. 21.

길고 긴 코로나 기간이 끝나고 조종사 채용 시장에도 다시 긍정적인 소식이 들리고 있습니다. 대형 항공사인 대한항공뿐만 아니라, LCC인 티웨이 항공, 제주항공, 에어프레미아 등 최근 들어 채용 소식이 전해지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코로나로 큰 변화를 맞은 조종사 채용 시장에서 어떻게 하면 파일럿 혹은 민항기 조종사가 될 수 있을까요? 중요한 핵심 위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신체검사

국내 항공사에 비행기 조종사/기장으로 일하기 위해서는 "항공신체검사증명 1급 소지자" 라는 자격요견이 있습니다. 조종사가 되기 위해 필요한 신체검사 요건을 충족하는 지 판단하는 것이 가장 우선입니다. 항공신체검사는 혈압, 맥박, 신장, 체중, 심전도 등 다양한 항목을 검사합니다. 자신이 비행기 기장이 되기 위한 신체조건을 만족하는 지는 전문가에게 물어보는 것이 가장 빠릅니다. 아래 버튼을 클릭해 가까운 항공신체검사 실시 의료기관을 찾아보고 신체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1. 군 경력 지원

민간 항공기 조종사가 되는 방법은 크게 민간 경력과 군 경력으로 나뉠 수 있습니다. 그중에 공군에서 군 조종사로 경력을 쌓는 방법이 대표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군 복무 진로의 경우 국비의 지원을 받을 수 있으며 공군 파일럿이라는 자부심이 매우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에 따른 긴 복무기간이 빠르게 민간 항공사 취업을 원하시는 분들에게는 치명적인 단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공군사관학교

공군사관학교를 졸업한 뒤 공군 조종사로 경력을 쌓고 전역 후 민간 항공사에 이 가장 일반적인 케이스입니다. 하지만, 공군사관학교는 공군 장교를 육성하는 것이 목적이기 때문에, 입학이 곧 공군 조종사가 되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공군사관학교 졸업 후 공군 조종사로 복무한 뒤 민간 항공사에 입사한다면 비용도 들지 않고 국가를 위해 헌신한다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최근 공군사관학교 입학 시 공중 근무자 신체검사조건도 완화되었다고 합니다.

아래 버튼을 눌러 공군사관학교 모집요강을 확인해 보세요.

조종 장학생 제도

국내 대학 중 항공운항과가 개설된 학교 중 ROTC 제도를 통한 조종 장학생 선발 제도를 운영하는 대학이 있습니다. 이 제도를 활용하면, 공군에서 조종사로 복무 후 전역을 한 뒤, 민간 항공사에 군 경력자로 지원을 할 수 있습니다. 다만, 10년 이상의 긴 의무복무기간을 채워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반응형

2. 민간 경력 지원

민간 경력으로 지원하는 경우, 국내외 검증받은 비행 교육 기관에서 비행 훈련을 받고 비행시간을 쌓아 민간 항공사에 지원할 수 있습니다.

국내

국내에는 국가의 공인을 받은 비행 교육기관이 여럿 있습니다. 하지만, 그 중 대표적인 것이 울진비행훈련원입니다. 울진비행훈련원은 한국항공대학교 비행교육원과 한국항공전문학교 울진비행훈련원이 있습니다.

 
  • 한국항공대학교 비행교육원: 한국항공대학교에 속한 비행교육원으로 울진에서 UPP라는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한국항공대학교 비행교육원은 우수한 교육과 훈련생 배출을 통해 오랫동안 높은 취업률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 한국항공전문학교 울진비행훈련원: 한국항공대학교 비행훈련원만큼 오래된 비행교육기관은 아니지만, 최근 한국항공전문학교 출신 지원자들이 꾸준히 국내 항공사에 성공적으로 취업하고 있습니다.
  • 추가로, 항공운항학과가 있는 국내 대학교 중 비행장을 사용할 수 있는 학교가 있습니다. 그 학교의 비행교육원에서 비행교관으로 일하면서 비행시간을 쌓은 뒤 항공사에 지원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해외

국내가 아닌 해외에서도 경력을 쌓은 뒤 민간 항공사에 지원할 수 있습니다. 해외에서 경력을 쌓는 경우 미국에서 비행 경력을 쌓는 것이 대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개인적으로 비행 유학을 가는 선택지와 국내 기관에서 운영하는 미국 비행 교육 과정으로 나뉩니다.

  • 개인 비행 유학: 미국의 비행 학교에서 비행 교육 및 훈련을 통해 비행시간을 쌓아 국내로 복귀한 뒤, 국내 항공사에 입사하는 경우도 꽤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미국의 비행 학교에서 훈련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다른 과정에 비해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Embry Riddle Aeronautical University와 같은 미국의 대학교 항공운항학과에 진학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미국의 대학교 항공운항학과에 진학하는 경우 유학원을 통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국내 비행 교육기관의 해외 비행 교육 과정: 한국항공대학교 비행교육원에서 운영하는 APP 과정이 가장 대표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해당 과정은 대한항공 취업을 목표로 1,000시간의 비행시간을 쌓을 수 있는 것으로 알려진 프로그램입니다.

과정별 상세 설명은 분량이 많은 관계로, 다음 글에서 이어가도록 하겠습니다.

2024년 민항기 조종사 되는 법 2편 바로가기

2024.07.28 - [분류 전체보기] - 한국항공대학교 비행교육원 APP 과정 기간, 비용, 현실 -1편-

2024.07.28 - [분류 전체보기] - 한국항공대학교 비행교육원 APP 과정 기간, 비용, 현실 -2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