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에서 항공기 조종사, 특히 대한항공 조종사 취업을 목표로 하는 분들에게는 한국항공대학교 비행교육원의 APP 과정이 가장 유명한 과정일 것입니다. 해당 과정은 미국의 비행학교인 Hillsboro Aero Academy 혹은 L3 Harris Flight Academy에서 비행시간 1,000 시간을 쌓은 뒤 대한항공 입사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과정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소위 항공대 APP라고 불리는 이 과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한국항공대학교 비행교육원 APP 과정 개요
소위 항공대 APP라고 불리는 해당 과정은 대한항공 부기장 입사를 목표로 해외 비행교육기관에서 1,000 시간의 비행시간을 쌓고 대한항공 부기장에 지원을 하여 입사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과정입니다. 비행교육은 Hillsboro Aero Academy 혹은 L3 Harris Flight Academy에서 이루어지며, 비행 교관으로 1,000 시간의 비행 시간을 쌓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해당 과정은 총 4단계로 구성됩니다.
Phase 1. 국내 지상학술 교육
한국항공대학교 비행교육원 본교에서 비행 훈련을 위한 과목에 대해 약 3개월 정도 배우는 과정입니다.
Phase 2. 해외 비행 교육 및 훈련
Hillsboro Aero Academy 혹은 L3 Harris Flight Academy에서 비행 훈련 및 교육을 받으며 자가용 조종사 자격증(PPL), 계기 증명(IR), 사업용 조종사 자격증(CPL) 을 취득하는 과정입니다.
Phase 3. 교관 근무
비행 훈련을 받은 기관에서 교관 자격을 얻은 뒤 교관으로 근무하면서 1,000 시간의 비행시간을 쌓는 과정입니다.
Phase 4. 수료생 국내 복귀
1,000 시간을 쌓은 수료생은 국내로 복귀한 뒤 대한항공 입사를 위한 기량 점검 및 특화 교육이 진행됩니다.
2. 선발 절차
항공대 APP 과정의 선발 절차는 서류전형-운항인적성검사-모의 토플-영어 구술 및 비행 적성평가-신체검사 및 신원조회와 최종면접의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서류전형
서류전형에서는 자기소개서, 공인영어성적, 최종학력정보 등 기본적인 개인정보를 제출해야 합니다.
토익 800점 이상, 대학 졸업자 혹은 졸업예정자 등의 기본적인 지원 조건이 있습니다.
자기소개서 문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각 문항별 글자 수는 300자 내외로 작성하면 됩니다.
- 조종사가 되고 싶은 이유는 무엇인가요?
- 조종사가 되기 위해 어떤 준비를 했나요?
- 조종사로서 본인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가요?
- 왜 이 과정을 신청하게 되었습니까?
- 입과 후 계획은 무엇인가요?
서류작성 시 Hillsboro Aero Academy와 L3 Harris Flight Academy 중 자신이 비행훈련을 받고 싶은 기관을 정해야 합니다.
운항인적성검사
운항인적성검사는 조종사라는 직업에 적합한 지를 판단하는 적성 검사와 기본적인 인적 소양을 판단하는 인성 검사로 구성됩니다.
적성검사는 "Military Flight Aptitude test"로 준비하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적성검사 준비는 "Electric Maze", "항공기 자세", "Block counting", "도르래", "차트 읽기", "톱니바퀴" 등을 미리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인성 검사는 기본적인 인적 소양을 판단하기 때문에 신뢰도를 체크하는 문항이 있다는 것을 유의하고 문항을 제대로 이해만 한다면, 크게 어렵지 않은 항목입니다.
모의 토플
항공대 APP의 3차 전형인 모의 토플 평가는 "디지틀조선일보 조선닷컴 교육센터"에서 진행됩니다. 절대평가 방식으로, 모의 토플 점수가 80점 이상이면 통과입니다. 이전에 받은 토플점수를 제출하는 방식이 아닌, 정해진 날짜에 시행되는 평가에서 받은 점수가 통과 여부를 결정짓게 됩니다.
영어 구술 및 비행 적성평가
서류전형 지원 시 자신이 지원한 비행학교(Hillsboro 혹은 L3)의 관계자와 영어 면접을 통해 영어 구술 평가를 진행합니다. 영어 구술 평가는 비행에 관한 전문적인 것을 묻는 평가가 아닌 지원자에 대한 이야기를 주고받으면서 영어 구술 실력을 평가합니다.
비행 적성평가는 시뮬레이터 평가입니다. 기본적인 등속 수평비행, 선회, 상승, 강하 등을 평가합니다.
신체검사 및 신원조회와 최종면접
신체검사는 인하대학교 병원에서 이루어집니다. 지원자가 항공기 조종사에 적합한 신체 조건을 가졌는지 다양한 부분에 걸쳐 검사를 진행합니다.
최종면접은 항공대학교 비행교육원에서 이루어집니다. 면접관은 지원자가 작성한 자기소개서를 토대로 지원자가 항공기 조종사에 적합한 사람인지, 해당 과정에 입과 하기에 적합한 지 등을 판단합니다.
2편으로..
1편에서는 한국항공대학교 비행교육원 APP 과정 전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2편에서는 더 자세한 내용을 다루어 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