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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주로(Runway) 사용과 상태보고

by via away 2022. 5. 3.

활주로 사용

활주로 표기

활주로 표기는 10º단위 숫자로 자방위를 기준으로 표기하고 있다. 만약 활주로가 자방위 222º라면
활주로는 22, 자방위 117º라면 12로 표기하고 있다. 만약 125처럼 끝자리가 5인 경우 12 혹은 13 둘 다 사용이 가능하다. 또한 관제탑에서 바람의 방향은 자방향이며, 바람의 속도는 노트(Knots)로 표시된다.

소음관리

공항경영자는 FAA의 소음감소계획에 의거하여 국지적인 항공기 소음통제계획을 준수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 활주로 사용계획이 설정되지 않은 경우: 풍속 5kt 이상일 때는 풍향과 가장 가까운 활주로를 지정하고 풍속이 5kt 미만인 경우 무풍활주로라고 명시하며 운영편리를 고려해 다른 활주로를 지정할 수 있다.
  • 활주로 사용계획이 설정된 경우... ATC는 소음을 최소화 하는 활주로를 지정한다.

공시거리(Declared Distance)

이착륙 성능요구 사항을 충족하며 이용 가능한 최대거리. 포장된 활주로에 개방구역(ClearWay)과 정지로(Stopway)를 포함하며 표준활주로안전구역(Standard Runway Safety Area), 활주로장애물 제거지역(Runway Object Free Area), 활주로 보호구역(Runway Protection Zone)을 확보하는 데 필요한 걸이는 공제한다. 따라서 활주로 공시거리는 활주로 실제길이에는 차이가 있을 수 있다.

Takeoff Run Available(TORA)

이륙하는 비행기의 지상활주를 위해 이용 가능하며 적합한 활주로 길이. 활주로의 설계기준을 만족하기 위해 활주로 길이보다 짧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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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akeoff Distance Available(TODA)

이륙하는 항공기가 특정 고도까지 상승하는데 적합한 활주로 길이.
- TORA+개방구역(Clearway).

 Accelerate-Stop Distance Available(ASDA)

가속정지거리- 이륙을 중단한 비행기의 가감속이 가능한 활주로길이에 Stopway를 더한 길이. 활주로의 실제길이보다 길거나 짧을 수 있다.

Lading Distance Available(LDA)

착륙가용거리- 착륙하는 항공기가 착륙을 위해 쓸 수 있는 활주로 길이. 안전을 위해 활주로 실제길이 보다 짧을 수 있으며 활주로 이설말단(Displaced Threshold)을 초과해 남은 활주로 길이.
※ Runway Safety Area(RSA), Runway Object Free Area(ROFA), Runway Protection Zone(ROZ)는 활주로의 공시거리를 지형적으로 제한된 공항의 실제 활주로 길이보다 짧을 수 있다.
※ 착륙가용거리(LDA)는 착륙 전 성능평가 혹은 해당 비행기의 운영규칙 및 비행기 운영 제한에 따를 때 사용되어야 한다.착륙가용거리(LDA)는 이설시단 때문만이 아니라 활주로의 끝을 넘어 RSA를 충족하는 데 필요한 감산 때문에 활주로가 실거리보다 짧다.
※ 가속정지거리(ASDA)는 해당항공운영규칙 혹은 항공기운영 제한의 ASDA 조건을 준수하기 위해 사용되어야 한다. ASDA는 RSA요건 충족을 위해 필요한 감산 이후 활주로의 물리적 길이보다 짧아질 수 있다.

Runway Safety Area(RSA)

활주로를 둘러싼 표면으로 활주로에서 Undershoot/Overshoot 혹은 활주로 이탈이 발생하는 경우 항공기 손상 위험을 줄이기 위해 적절한 지역. 폭 120ft, 활주로 끝에서 240ft~ 폭 500ft. 활주로 끝에서 1,000ft 범위의 규격을 갖는다.

RSA가 표준규격을 만족하는 경우

  1. TORA는 활주로길이와 동일
  2. TODA는 TORA와 개방구역(Clearway) 길이의 합.
  3.  ASDA는 TORA와 정지로(Stopway) 길이의 합.
  4. LDA는 Threshold가 displaced되지 않으면, 활주로 길이와 같다. 착륙거리 산정에 활용되며 정지로의 길이는 계산하지 않는다.

 RSA가 표준규격을 만족하지 않는 경우.

  1. TORA는 활주로길이와 동일
  2. TODA는 TORA와 개방구역(Clearway) 길이의 합. 개방구역이 없는 경우 TORA = TODA
  3. ASDA는 TORA와 정지로(Stopway) 길이의 합. 활주로 일부가 RSA에 포함될 수 있다.
  4. LDA는 착륙거리 산정에 활용되고 정지로는 반영에서 제외된다. Threshold가 displaced되면 활주로 길이에 RSA 일부와 같이 Threshold가 displaced된 거리를 제외한다.

활주로 상태보고

항공기 제동계수

항공기 제동계수는 항공기 바퀴의 타이어와 포장된 활주로 표면사이의 표면마찰력에 의해 결정된다. 마찰력이 적을수록 제동계수가 줄어들고 항공기 제동효과와 반응도 감소한다.

활주로 상태 코드(RWY CC)

1(Poor)~6(Dry)의 수치로 나타낸다. 얼어있는 활주로는 코드 4로 표현하며 제동효과 감소나 방향조절이 Good과 Medium사이에 있다는 의미이다.
※ 활주로 상태 코드 "0"는 제동계수가 "Nil"임을 의미하고 FICTON NOTAM에 표기되지 않는다.(활주로가 폐쇄도기 때문)

Runway Condition Assesment Matrix(RCAM)

사용중인 활주로, 활주로 상태 평가시간, 구역별(touch down, mid, roll-out) 활주로 상태 코드, 조종사가 보고한 제동효과, (젖은 눈, 건조한 눈, 녹은 눈,얼음 등과 같은) 이물질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