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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 속도의 종류

by via away 2024. 9. 25.

항공기 속도는 여러 가지로 나뉘며, 각각의 속도는 항공기 운항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항공기 속도의 다양한 종류와 각 속도의 의미를 쉽게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속도계(Airspeed Indicator)에 표시되는 속도

출처:PHAK

가장 기본적인 항공기 속도계를 보고 이에 표시되는 속도들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 White Arc: Flap operating range로, Flap을 내리고 항공기를 운용할 수 있는 속도의 범위입니다. Flap을 내리고 비행할 경우 반드시 이 속도 범위 안에서 비행해야 합니다.
  • Gree Arc: Normal speed operating range로, 이 범위 내에서 운용되는 항공기는 정상적인 조건에서 안전하게 비행할 수 있는 속도 범위입니다.
  • Yellow Arc: 이 속도 범위에서 비행할 경우 난기류 등을 반드시 주의해야 하는 속도범위 입니다.
  • Vso: Landing configuration에서의 stall speed입니다. 즉, Full Flap, landing gear down 상태에서의 stall speed로 이 속도 보다 낮은 속도로 비행할 경우 stall(실속)에 빠지게 됩니다.
  •  Vs1: Takeoff stall speed라고도 불리는 속도로, 플랩과 랜딩 기어가 모두 접힌 상태에서의 실속 속도를 의미합니다. 즉, 순항 비행 중이거나 착륙 준비가 되지 않은 상태에서의 실속 속도입니다.
  • Vfe: Maximum flap extended speed입니다. Flap을 내린 상태에서 이 속도를 넘어선 경우, flap에 구조적 손상을 가할 수 있기 때문에, 이 속도를 초과하기 전에 flap을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 Vno: Maximum structural cruising speed입니다. Smooth air condition이 아닌 상황에서 이 속도를 넘을 경우, 항공기에 구조적 손상을 가져올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한 속도입니다.
  • Vne(Red line): Never exceed speed입니다. 안전을 위해, 어떠한 경우에서도 넘어서는 안되는 속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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속도계(Airspeed Indicator)에 표시되지 않는 속도

속도계에 표시되지는 않지만, 반드시 알아야 하는 속도에는 대표적으로 3가지가 있습니다.

  • Vx: Best angle of climb speed입니다. 주어진 거리에서 최대 상승 고도를 얻을 수 있는 속도로, 짧은 거리에 있는 장애물 회피 등에 있어 중요한 속도입니다.
  • Vy: Best rate of climb speed입니다. 주어진 시간에서 최대 상승 고도를 얻을 수 있는 속도로, Vy는 장애물 회피 및 항공기 성능에 있어 중요한 속도입니다.
  • Va: Maneuvering speed입니다. 급격한 조작을 해도 항공기에 구조적 손상이 없는 최대속도입니다. 항공기 하중계수와 연관이 있는 속도로, V-G diagram에서 확인할 수 있는 속도입니다. 속도계에 표시되지는 않지만, 항공기가 특정 속도에서 견딜 수 있는 최대 하중계수와 관련이 있기에 반드시 알아야 하는 속도입니다.

속도의 종류

  • 지시속도(IAS): 항공기 속도계에 표시되는 속도로, 속도계를 확인하여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속도입니다.
  • 수정속도(CAS): 지시속도에서 계기 장착 시 발생하는 장착오차와 계기 자체의 오차를 수정한 속도입니다.
  • 등대기속도(EAS): CAS에서 고속 비행시 pitot tube 입구에 쌓이는 공기로 인한 압축오차를 보정한 속도입니다. CAS는 항공기 진대기속도(TAS)를 구하는 데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 진대기속도(TAS): EAS에서 밀도오차를 수정한 속도입니다. 항공기가 실제 대기를 통과하는 속도로 이해할 수 있으며, 대지속도 산출에 있어 필수적인 속도입니다.
  • 대지속도(GS): TAS에서 바람을 수정한 속도로, 지면에 대한 항공기의 실제 속도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