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FIS-B(Flight Information Service-Broadcast)는 978MHz UAT 데이터 링크를 통해 ADS-B 업무를 제공하는 지상방송 업무로 비행기상과 항공정보를 제공한다.
B. FIS-B에 의해 제공된 기상정보는 정보로만 사용되기 때문에, 공식기상정보의 안전과 항공당국의 요건을 충족하지 못한다. 따라서 FIS-B에 나오는 기상정보는 주요 기상정보로 사용해서는 안 된다. 공식기상자료는 ATC, FSS, NOTAMs, 다른 사용가능한 기상 정보들을 전송하는 AOCC VHF/HF VOICE를 통해 얻을 수 있다. AOCC는 추가적인 정보를 제공하며 그림으로 표시되는 장점이 있다.
FIS-B를 정보와 방향성 목적으로 사용한다면 유용한 정보를 공식기관에서 추가적으로 받아 정보의 신뢰성을 높여야 하며 사용자는 그 정보의 한계를 인지해야 한다.
FIS-B는 아래 명시된 자료를 무료로 사용자들에게 초기의 기본정보로 제공한다. FIS-B 수신은 지상 기반시설의 서비스 범위 내 LINE OF SIGHT에 있어야 한다.
1) AIRMET – 문자, 그림정보 등을 특정 항로기상현상을 예상해 간결하게 표현
2) Convective SIGMNET – 문자, 그림정보. Thunderstorm 관련 기상현상을 표현하지만, 관련된 모든 기상을 표현하지는 않는다. Ex) turbulence, icing, LLWS, IFR condition
3) METAR – 문자로 지상의 기상정보를 표시. 공항정보, 관측시간, 바람, 시정, 활주로 가시거리, 현재 기상, 기온, 구름, 이슬점, 고도계 세팅 등을 포함(REMARK는 마지막에 표시).
4) 특별항공보고(SPECI) – 문자보고, METAR와 데이터에 있는 수치정보에 해당하는 SPECI 기준 충족시 비 정기, 비 계획 보고
5) NEXRAD – 다중 단일 장소 레이더 이미지는 지역이나 국제적 범위의 그래픽 이미지를 만드는 것을 포함.
6) NOTAM Distant and Flight Data Center(D/FDC) – 문자/그래픽 보고, 일시적 항공제한(TFRs)을 포함, NAS에서 위험이나 요소들의 예상치 못한 혹은 일시적 변화에 대한 정보전파와 형식을 획득하는 데 사용.
7) PIREP – 문자보고, 다른 조종사가 비행을 계획하거나 준비하는 것을 돕기 위해, NWS가 예보를 확실히 하는 것을 돕기 위해, 더 정확한 항공환경을 만들기 위해 관측보고를 한다.
8) SIGMET- 문자/그래픽 보고. 뇌우, 싸락눈, 난기류, ICING, 모래 혹은 먼지폭풍, 열대 싸이클론, 3000제곱 마일 범위 혹은 항공기 운항안전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는 범위 이내 지역의 화산재 등 잠재적으로 위험한 항로현상 등을 보고.
9) 특별사용공역(SUA) 등급 – 문자/그래픽 보고. 국제방어, 안보, 번영 측면에서 공역을 수립하거나 지정한다. 차트에 기록된 SUA는 이와 관련된 활동을 하는 공역사용자를 식별한다.
10)도착 비행장 예보(TAF)와 개정(AMEND) – 문자보고. 공항 활주로 터미널 중앙 5SM범위 내에서 특정 시간동안 예상되는 정밀한 기상조건정보를 주는 항로 예보. TAF는 예보자 판단에 따라, 예상되는 상태가 더 이상 대표적이지 못하다면, 특히 관련 요소와 환경이 항공기와 공항에 영향을 끼칠 때만 개정된다.
11) 상층기온 – 문자보고. 북미의 중간규모(NAM) 예보모델을 바탕으로 특정시간 온도, 고도, 위치 등을 준비.
12) 상층풍 – 문자보고. 북미의 중간규모(NAM) 예보모델을 바탕으로 특정시간 바람 속도 및 방향, 위치, 고도 등을 준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