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공중충돌경보장치(TCAS Ⅰ&Ⅱ)

by via away 2022. 5. 22.

공중충돌경보장치(Traffic Collision Avoidance System, TCAS)는 항공기끼리 공중충돌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장비로 지상 항공관제 시스템으로부터 독립된 항공기 주위 트랜스폰더(Transponder)를 통해 감시해 알려 주는 장비이다. 1950년대 이후 공중충돌 사고가 빈번해진 것이 이 장비의 탄생 배경이다.

A. TCASⅠ은 조종사가 근접하는 항공기를 시각인지하는 것을 돕기 위한 근접경고만 제공하기 때문에, 직접적으로 회피기동을 권고하거나 인가하지는 않는다.

B. TCASⅡ는 항적조언과 근접하는 항공기를 피하기 위한 수직방향 권고기동인 대응방안조언을 제공한다.

1) TCASRA(Resolution Advisories)에 의해 ATC인가에서 벗어난 조종사는 가능한 빨리 벗어난 사실을 ATC에 통보해야 하고 상황이 해결되면 현 ATC인가를 신속히 유지해야 한다.

2) TCASRA에 의해 규칙, 정책, 인가에서 벗어나는 것은 최소화되어야 한다.

3) 항공기가 지정된 고도와 항로로 돌아왔거나 대체 ATC인가가 주어진 경우 한 가지에 해당될 때까지, 업무를 제공하는 IFR 항공교통시설은 TCASRA 기동한 항공기에게 인가된 표준 IFR 간격분리를 제공하는 책임이 없다.

C. TCAS는 비행안전에 대한 조종사의 기본책임이나 권한을 대체시켜 주거나 감소시키지 않는다. TCAS는 트랜스폰더가 없거나 고장난 경우 수신되지 않기 때문에, TCAS가 모든 경우에 안전한 간격분리를 보장하지는 않는다.

D. 현재 항공교통업무나 관제는 항공기에 탑재된 TCAS장비의 유용성에 확신을 갖고 있지는 않다.